유엔미래보고서 2050 / 박영숙 / 교보문고 / 2016

 

유엔미래보고서는 전 세계에서 매일 갱신되는 최신의 미래예측 내용을 소개한다. 이번 유엔미래보고서 2050은 신기술과 변화하는 미래의 모습뿐만 아니라 기술의 발달로 인한 사회구조의 변화 그리고 그에 따라 우리가 바꿔야 할 사고방식과 가치관에 관해 중점적으로 다룬다. 전작 유엔미래보고서 2045에서 2045년 전후로 맞이하는 특이점으로 인공지능의 눈부신 발달에 관해 이야기했다면 이번에는 창조, 문제 해결, 융합과 연결, 확장을 키워드로 미래 변화의 흐름을 내다본다.

- 교보문고 -

 

 

 

 

 

 

 

 

 

 

4차 산업혁명 / 클라우스 슈밥 / 새로운현재 / 2016

 

다보스 포럼이란 명칭으로 익숙한 세계경제포럼의 회장이자 이 책의 저자인 클라우스 슈밥은 포럼 창립 이래 최초로 과학기술 분야 주제를 주요 의제로 채택했다. 디지털 기기와 인간, 그리고 물리적 환경의 융합으로 펼쳐지는 새로운 시대, 4차 산업혁명이 바로 그것이다. 빠르게 변하는 세계 환경에서 와해적 기술혁신과 기술융합이 가져올 엄청난 변화에 대한 저자의 깊은 통찰력을 볼 수 있다.

- 교보문고 -

 

 

 

 

 

 

 

 

 

 

 

도올의 중국 일기 / 도올 김용옥 / 통나무 / 2016

 

도올의 중국 일기는 한국을 대표하는 사상가인 도올 김용옥이 한 학기 동안 중국 연변대학에서 객좌교수로서 강의를 하면서 느낀 중국사회의 여러 가지 모습을 자신의 일상체험을 통하여 다양한 시각으로 기술한 책이다. 도올은 중국이라는 광활한 대륙에서 느끼는 우리역사의 실상을 꼽으며 과거 우리의 역사를 현대사로써 다루면서 현대 중국을 새롭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다.

- 교보문고 -

 

 

 

 

 

 

 

 

 

 

삶이란 무엇인가 / 수전 울프 / 엘도라도 / 2014

 

삶이란 무엇인가는 프린스턴대학교 인간가치센터가 주관한 삶의 의미프로젝트의 결과물을 책으로 펴낸 것으로 무엇이 삶을 의미 있게 하는지 오로지 논리와 이성으로 삶의 본질과 의미를 고찰한다. 죽음이란 무엇인가에 이은 삶을 위한 인문학시리즈의 두 번째 타이틀인 이 책은 인문학이 갖고 있는 본연의 지적 유희를 성취하는 것은 물론, 인생을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정신적·이성적 무장을 갖추는 데에도 결정적인 통찰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교보문고 -

 

 

 

 

 

 

 

 

 

채식주의자 / 한강 / 창비 / 2007

 

한국인 최초 맨부커상 수상작인 채식주의자1채식주의자, 2005년 이상문학상 수상작인 2몽고반점, 그리고 3나무 불꽃으로 구성되어 있다. 단아하고 시심 어린 문체와 밀도있는 구성력이라는 작가 특유의 개성이 고스란히 살아 있으면서도 상처 입은 영혼의 고통을 식물적인 상상력에 결합시켜 섬뜩한 아름다움의 미학을 완성한 수작이다. 나직한 목소리지만 숨 막힐 듯한 흡인력이 돋보이는 채식주의자는 지금까지 소설가 한강이 발표해온 작품에 등장했던 욕망, 식물성, 죽음, 존재론 등의 문제를 한데 집약시켜놓은 완결편이라 할 수 있다.

- 교보문고 -

 

 

 

 

 

 

 

 

거기, 우리가 있었다 / 정현주 / 중앙북스 / 2015

 

이 책은 사랑이라는 한 주제에서 벗어나 친구와 나, 가족과 나, 연인과 나, 직장동료와 나 등 다양한 모습의 우리우리라는 관계가 주는 안도와 위로를 담고 있다. 저자는 진짜 사랑하는 법은 열심히 사는 것이 아니라 나로 사는 것이라고 말한다. 내가 행복해야 내 주변 사람도 웃을 수 있고, 타인을 위해 나를 희생하는 것이 사랑이 아니라 내가 원하는 내가 되는 것이 제대로 사랑하는 방법이라고 말하고 있다.

- 교보문고 -

Posted by 다산정보관
,